• 순천 지속협,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활동 워크숍 열려

  • 20.07.02
    조회수 100

 “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보내왔습니다. 최근에 열린 워크숍에 오션 홍선욱 대표도 다녀왔습니다.  기사를 소개합니다”



김창진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greensc21@hanmail.net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활동 워크숍 (1).jpg
오션, 홍선욱 대표(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가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문제인식과 대응방안 강의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의장 송경환)는 지난 6월 4일(목) 14시 순천YMCA 2층 세미나실에서 순천만 습지보전을 위한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 활동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해양쓰레기는 기후변화와 함께 전 지구적 환경 이슈로 특히,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는 분해에 약 500년 이상 소요되며 미세화 될 경우 먹이사슬을 통해 우리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 실제로 세계자연기금(WWF)이 호주의 뉴캐슬 대학과 함께 연구해 발표한 ‘플라스틱의 인체 섭취 평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 사람이 일주일 동안 섭취하는 미세 플라스틱은 신용카드 한 장(5g)에 달한다. 해안가 쓰레기의 약 90%가 플라스틱이며 이 중 육상으로부터 비롯된 것이 60%이상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육상에서 유입되는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대응은 미흡한 수준이다.


워크숍을 실시하기 전 지난 4월부터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순천YMCA, 순천환경운동연합 4개 단체는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문제를 공유하고 각 단체 사무실 주변 도로 빗물받이 덮개 조사와 담배꽁초 줍기 실천활동을 주1회 4주 동안 실시하였다.



오늘의해양쓰레기123호 -6월호3.jpg
담배꽁초줍기 실천활동

조사된 빗물받이 덮개의 종류와 수량은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종류 총485개, 순천YMCA 13종류 총211개, (사)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12종류 총73개, 순천환경운동연합 5종류 총48개였고, 원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타원형, 마름모, 글씨, 꽃문양 등 다양한 형태였으며 문제는 빗물받이 덮개의 간격이 크고 넓어 우수관 안은 담배꽁초, 비닐, 종이 등 다양한 쓰레기가 쉽게 들어갈 수 있었고 그 중 대부분 담배꽁초가 있었다.



수거 담배꽁초 (2).jpg
수거 담배꽁초

담배꽁초줍기 실천 활동으로 모은 담배꽁초 양은 500m 생수병 120개, 담배꽁초 24,000여개 정도 되었다. 또한 바다의 날을 기념하여 순천시 별량면 화포 해안일대에서 시민 150여명이 참가하여 순천만 습지 보전을 위한 해양쓰레기 줍기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육상기인 해양쓰레기의 주요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실천 활동을 논의하고자 워크숍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홍선욱 박사((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가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문제인식과 대응방안’이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였고, 지난 4월부터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 활동을 해온 시민사회단체의 안정아 순천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과 정명옥 (사)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사무국장, 임이경 순천YMCA 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또한 육상기인 해양플라스틱 쓰레기의 유입경로인 하수구와 우수구 통로, 거리의 쓰레기, 하천을 담당하는 행정부서에서도 참여하여 해양플라스틱쓰레기 예방정책과 대안을 함께 모색하였고 제안된 내용들이 행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 활동을 전개해온 순천 시민사회단체들은 워크숍 이후에도 NO 플라스틱 캠페인, 강하천 쓰레기 유입현황 조사, 해안정화활동, 빗물받이 배수관 덮개 실태조사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지속적인 활동으로 해양쓰레기 발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책이나 시민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오늘의해양쓰레기123호 -6월호4.jpg
                            실천활동 사전회의                                      해양유입 육상쓰레기 차단 실천활동 워크숍


오늘의해양쓰레기123호 -6월호5 copy.jpg
빗물받이 덮개 종류 조사

오늘의해양쓰레기123호 -6월호5.jpg
빗물받이 우수관 상태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