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정부가 해양쓰레기 조사인 ‘신속 평가’의 새로운 장을 열다(기사번역)

  • 20.10.27
    조회수 51
첨부파일
111.jpg

옌닝
인디고워터 공동 창립자
ning@iindigowaters.org


이은경(번역)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eklee@osean.net



해양쓰레기는 많은 국가, 특히 해류에 의해 끝없이 떠밀려 오는 쓰레기 문제에 직면한 섬에,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 중 하나이다. 쿠로시오 해류와 중국 연안 해류가 흐르는 아열대 북태평양의 서쪽 가장 자리에 위치해 있는 대만도 해양쓰레기로 고통받고 있다. 최근에 대만 행정부는 2020년부터 시작된 체계적인 해변 정화 활동을 다루는 “해양 존중(Respect to Oceans)”이라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에서, 대만 환경 보호청(Environment Protection Agency, 이하 EPA)의 역할을 해안 환경에 대한 정기적인 조정과 검사를 실행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환경 컨설턴트 회사인 인디고워터연구소(Indigo Waters Institution)는 EPA의 요청에 따라 조사를 수행하는 데 있어 이전 해안 쓰레기 조사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시민 과학자 그룹을 활용할 것이다.



t-01.jpg

2018년에 대만의 두 엔지오 환경 단체인 그린피스 타이완 지부와 대만야생보호협회(Society of Wilderness, 이하 SOW)는 최초로 대만 본섬 전체 해안선을 따라 대규모 해양쓰레기 “신속 평가” 조사를 시작했다. 1년 동안 계절마다 조사를 한 결과 두 단체는 대만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 양이 12,272,000리터라고 평가했다. 가장 쓰레기가 많은 곳은 북부 해안( Keelung, New Taipei City and Taoyuan) 지역과 남서 해안(Changhua, Yunlin, Chiayi and Tainan) 지역이다.


신속 평가 결과가 나온 후 EPA는 다른 다양한 정부 기관과 함께 연안정화를 조정하기 위한 정부 내 회의를 열었다. 신속 평가와 오염 해안에 대한 언론 보도는 중앙 정부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서 연안 정화는 “해양 존중” 정책의 핵심이 되었다.


연안 정화 작업을 조정하고 주도하는 것 외에도, EPA은 정화 작업 실행 확인과 오염 지역을 분명히 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오랜 기간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신속 평가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신속 평가 방법은 한국과 일본의 방법을 약간 수정해서 사용하였다. 2006년에 일본의 국토 교통부는 3,000개 이상의 해안선을 시각적으로 신속 평가했다. 이 조사는 해양쓰레기가 지역에 따라 상당히 다양한 양의 분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규슈 북부, 토후쿠 북부, 세토 내륙과 류큐 열도(오키나와 현)등과 같은 밀폐 된 수역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부유 해양쓰레기가 있었다.


신속 평가는 멀리 있는 섬으로 확대될 것이며, 168개 정점이 늘어날 것이다. 168개 모든 정점에서 100미터 구역을 조사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체 대만 해안선 길이의 약 1%를 차지한다. 신속 평가의 핵심 기술은 해양쓰레기의 양을 시각적으로 정량화하는 것이다. 대만에서는, 해양쓰레기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대만사람들에게 크기가 익숙한 커다란 검정색 비닐봉투를 사용한다. 비닐봉투가 90% 가득 차서 묶을 수 있는 경우에 부피는 80리터이다. 모든 조사 정점에서 조사자는 100미터 구역에서 육안으로 쓰레기의 양을 비닐봉투 수로 환산한다.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조사자들은 교육을 받고 쓰레기를 주어 양을 평가한 후 실질적인 측정을 하는 실험을 반복한다. 숙련된 연구원이 나중에 검사를 위해 현장에서의 쓰레기를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조사자는 조사할 때 시작 사진, 종료 사진, 대표 사진 그리고 쓰레기가 가장 많이 모여 있는 사진, 이렇게 적어도 4장의 사진을 찍는다.



t-02.jpg

2018년 신속 평가가 처음 시행되었을 때. 조사자들은 날짜, 시간, 위치(지역과 해변 이름), 위도, 경도, 차량 접근성, 지형, 기질, 방향 그리고 인근 토지 이용을 포함한 조사 정점의 기본 정보를 기록해야 했다.


그 당시 정보를 기록하고 4개의 사진을 찍기 위해 클래퍼보드(clapperboard)를 준비했다. 쓰레기양을 측정한 후 조사자들은 미국 엔지오인 오션 컨서번시(Ocean Conservancy)가 이끄는 국제 연안 정화(International Coastal Cleanup)의 대만 버전에서 14개의 쓰레기 항목 중 정점에서 가장 많이 수거된 3개 항목을 체크했다.


2020년 신속 평가에서는 절차가 간소화되었는데 시간과 위치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진 앱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고 온라인 구글 폼이 종이카드를 대신한다.


또한, EPA는 다양한 기질과 밀도에 따라 연안정화 프로토콜을 만들 계획이다. 신속 평가에 대한 직접적인 데이터와 지방 정부가 발표한 성과 및 비용을 포함한 연안정화 활동을 결합하여 복잡한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과 예산을 더 잘 편성할 수 있다. 지속적인 조사 데이터를 통해 향후 효과적인 환경 관리 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해양쓰레기의 분포, 이동 경로 및 잠재적 원인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