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한국 국제연안정화 결과

  • 21.03.31
    조회수 60

이종명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부설 한국해양쓰레기연구소장
jmlee@osean.net


정래혁
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 학생인턴(강릉원주대)




625곳 338 km 해안 청소에서 15만개의 쓰레기 청소하고 기록



 

2020년 한국 국제연안정화 활동 지역 지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 시민들의 노력은 쉼없이 계속되었다. 2020년 한국 국제연안정화는 행사가 전국 625곳에서 열렸다. 2019년 199곳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횟수가 증가한 것은 ‘클린스웰’ 앱을 활용한 소규모 자원봉사 활동이 늘었기 때문이다. 총 참가자는 연인원 2,811명이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규모가 큰 행사는 열리지 못했지만 두세명씩 소규모로 쓰레기를 줍고 기록하는 활동은 대폭 증가했다. 청소한 해변의 길이는 338 km이며, 수거한 쓰레기의 총량은 무려 52톤으로 계산되었다.


 

2020년 한국 국제연안정화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들



2020년 시민들이 줍고 기록한 쓰레기는 모두 15만개에 이르며,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는 담배꽁초(2만8천여개)로 전체의 19%를 차지했다. 그 외 상위 10개 종류에 포함된 쓰레기는 플라스틱 파편, 비닐 봉지, 음식포장, 음료수 병, 음료수 캔 등이 있는데, 낚시장비가 약 1만개로 4위를 차지한 것이 특이하다. 폭죽과 불꽃놀이 용품도 3천여개로 8위를 차지했다. 해수욕장 관리 법률이 개정되면서 해수욕장에서 폭줄과 불꽃놀이가 금지되었지만 아직 제대로 홍보와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다. 발견된 쓰레기를 발생원인별로 나누었을 때는 일상생활 및 해변 레크레이션 활동이 59%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흡연 관련은 20%, 해양 및 수로 활동은 14%였다. 과거 국제연안정화 조사결과에서 우리나라는 해양 및 수로 활동의 비율이 약 20%대로 전세계 평균 5%에 비해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그런데, 2020년에 14%로 낮아진 것은 클린스웰 사용으로 육지에서 정화활동이 더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2020 한국 국제연안정화 쓰레기 발생원 구성



클린스웰 조사 결과
클린스웰 앱 사용자가 대폭 늘어났고, 수거한 쓰레기 개수도 11만개로 전체의 2/3가 넘는다. 클린스웰에 기록된 쓰레기 종류도 역시 담배꽁초(21%)가 가장 많았고, 기타 쓰레기(21%)와 플라스틱 파편이(10%)로 뒤를 이었다. 플라스틱 파편은 기존 국제연안정화 조사 카드에는 별도 항목으로 나와있지 않았는데, 클린스웰에 새롭게 들어간 항목이다. 플라스틱 파편이 1만개 이상 발견되었는데, 결국 이것들이 더 잘게 쪼개지면 미세플라스틱이 될 것이다. 발생원인별로는 일상생활 및 해변레크레이션 활동이 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클린스웰 앱은 국제연안정화 전세계 행사 주관 기관인 미국 엔지오 오션컨서번시(Ocean Conservancy)가 개발하였고,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OSEAN)에서 한국어 번역을 제공하였다. 2020년에 한국어 안내서와 이용자 안내 동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2020 한국 국제연안정화 종이카드 조사 결과(좌: 상위 10위, 우: 발생원 구성



국제연안정화(조사카드) 조사 결과
국제연안정화 조사용 카드에 기록한 결과는 클린스웰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조사용 카드의 분류에 따라 기록한 쓰레기는 지역별 기타가 20%로 가장 많았고, 담배꽁초 11%, 스티로폼 부자 8% 등의 순이었다. 지역별 기타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발견된 것은 해변 쓰레기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국제적 분류에 나와있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스티로폼 부자가 8%로 3위를 차지한 것은 우리나라 해변 쓰레기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결과이다. 우리나라 해변에서 진행된 미세플라스틱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90% 이상이 스티로폼 부자 조각이었다. 스티로폼 부표가 여전히 해양쓰레기 관리에서 우선 대상임을 말해주고 있다.


 

2020 한국 국제연안정화 종이카드 조사 결과(좌: 상위 10위, 우: 발생원 구성)



수중정화 특별행사
2020년 한국 국제연안정화에서는 수중정화 활성화를 위한 특별 행사를 진행했다. ㈜위시컴퍼니의 후원과 오션카인드의 협력으로 진행한 ‘낚시쓰레기 수중정화 활성화’ 사업에서는 ‘스쿠버 다이버를 위한 국제연안정화 참가자 안내서’를 제작, 발간하였다. 안내서 제작을 위해 수중정화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하였고, 강원 부산 지역 수중 낚시쓰레기 수중정화 조사도 진행하였다. 경남수중레저협회 수중환경정화 캠페인에서는 총 64회의 다이빙을 통해 총 457개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그 종류를 기록한 바 있다. 수중 정화에서는 모든 지역에서 낚시 관련 쓰레기가 많이 발견되기도 했다.



• 참고. 관련 기사
  - 강원 부산 낚시쓰레기 수중 정화 조사 결과(https://cafe.naver.com/osean/3036)
  - ‘스쿠버 다이버를 위한 국제연안정화 참가자 안내서’ 발간(https://cafe.naver.com/osean/3037)
  - 경남수중레저협회 수중 환경 정화 캠페인 결과(https://cafe.naver.com/osean/3062)
  - 클린스웰 메뉴얼과 동영상(http://www.osean.net/bdlist/activity.php?ptype=view&idx=6986&page=3&code=activity)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