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 제10차 정기 총회 개최

  • 19.03.19
    조회수 109
첨부파일
총회사진3.jpg

이종수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 연구원 

leesavannah@hanmail.net


 

 

2018년도 사업 성과 보고와  2019년 사업·예산 승인


 

 

(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OSEAN)의 제10차 정기총회가 2019년 2월 22일 12시 30분에 오션 사무실에서 개최되었다. 특별히 이번 총회가 의미가 있는 것은 고투미팅(gotomeeting)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적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참석을 원했지만 거리나 시간상 참석이 어려웠던 회원들도 참석할 기회가 생긴 셈이다. 실제로 두 회원이 이러한 형식으로 총회에 참석하였다. 앞으로 오션 총회는 이 웹사이트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본 정기총회는 홍선욱 대표의 개회로 시작되었으며 이종명해양쓰레기연구소 소장의 연혁, 활동보고로 이어졌다. 그 뒤를 이어 감사보고, 2018년 사업 및 결산 보고, 2019년 사업 및 예산 계획 승인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사업 보고 중 회원의 회비로 진행되는 고유목적 사업의 강화에 관한 홍선욱 대표의 설명이 있었다. 2018년도에 진행된 고유목적 사업은 2월에 개최된 해양쓰레기 포럼, 모니터링 단체에 전자 저울 배부, 뉴스레터 발간, 네트워크 강화, 파타고니아 낚시쓰레기 조사사업에 대한 자부담 등이 있다. 2019년에도 고유목적 사업의 강화는 해양쓰레기 줄이기를 위한 오션의 목표에 좀 더 다가가는 방향으로 이어질 것이다. 임원 선출에서는 이보경 감사의 사임으로 이종호선생님이 새로이 감사로 선출되었다.

2018년에 진행된 주요 사업으로는 조사 사업으로 '2018 한려동부 폐납 총량조사 및 납 청정 지역 검증 용역', '충남 해양오염물질 모니터링', '제 3차 해양쓰레기 관리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부산시 연안 해양쓰레기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사업', '전라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용역', '어업용 폐스티로폼 부표 통합관리체계 구축(2차)', '국가 해안쓰레기모니터링 및 일제조사 추진 용역', 'NOWPAP 해양쓰레기 상태 평가', '파타고니아 낚시쓰레기 조사사업' 등이 있다. 또한 교육 홍보 사업으로 '국제연안 정화', '낚시쓰레기 교재 개발', 생물피해 체험학습지 보급' 등이 있으며 연대, 역량 강화 사업으로 '아시아 태평양 시민 포럼', 'CSIRO 쓰레기 조사 사업', 정기 세미나 개최, '뉴스레터 발간' 등이 있다. 

올해 진행될 사업으로는 '국가 해안쓰레기 모니터링', '폐스티로폼 부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충남 해양오염물질 모니터링', 'NOWPAP 해양쓰레기 상태 평가', 'NOWPAP 해양쓰레기 부유 보고서', '아시아태평양 시민포럼','제2차 해양쓰레기 컨퍼런스', '오션 정기 세미나' 등을 들 수 있다.  참석자들은 제 10차 오션 총회를 통해 앞으로 오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하면서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데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올해는 더욱 도약하는 오션이 되기를 개대해 본다. 

 

 

 

 

표1.jpg

표2.jpg

총회사진3.jpg

고투미팅을 통해 공개적으로 진행된 제 10차 오션 정기총회


총회사진4.jpg

정기총회를 진행하는 홍선욱 대표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