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오션OSEAN과 함께하는 오션OCEAN 살리기 영상 공모전’ 수상작 발표와 온라인 시상식

  • 19.04.23
    조회수 73
첨부파일
시상식-01.jpg

이은경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 연구원
ek0503ym@naver.com

 

 

‘오션최고상’으로 길예나님의 <바다가 아파요>가 선정돼


6페이지6.jpg

 

오션에서는 해양쓰레기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중의 관심과 아이디어가 담겨있는 영상이 필요하여 ‘해양쓰레기’라는 주제의 영상 공모전을 실시했다.
2019년 1월 7일부터 2개월 동안 접수를 받은 결과 총43명(또는 팀)이 참가하였고, 오션최고상 1팀, 오션으뜸상 2팀, 오션우수상 3팀을 선정하여 3월20일 홈페이지에 발표했다.


이번 시상식은 특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오션이 지방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어서 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하는데 여러 제약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웨비나나 온라인 총회 등 획기적인 방식의 실험이 진행되어 왔는데, 이번 시상식도 파격적 시도였다. 수상자들이 대부분 대학 재학 중인 학생들이어서 평일 오전에 진행된 시상식에 6개 팀 중 3개 팀이 참여할 수 있었다.

 

3월 28일 온라인 시상식을 열었고 오션 소개, 홍선욱 대표의 축하사, 공모전 수상 영상보기, 시상식, 수상자 소감발표 순서로 진행되었다.


홍선욱 대표는 “오션은 해양쓰레기와 미세플라스틱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일에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 바치고 있는 비영리 전문 연구소이자 시민단체입니다. 상을 받으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이 만들어 주신 멋진 작품들은 앞으로 해양쓰레기를 줄이는 데에 잘 활용하겠습니다.”라며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오션최고상 1팀은 상장과 부상으로 상금30만원, 오션으뜸상 2팀은 상장과 각 상금20만원, 오션우수상 3팀은 상장과 각 상금10원을 받았다.


수상 팀 명단과 수상 작품은 아래와 같다.

 

6페이지7.jpg

 

6페이지8.jpg

 

마지막으로 수상자들의 소감발표시간을 가졌는데, 오션최고상의 영예를 안은 길예나님은 “처음 공모전을 참가했는데 오션최고상이라는 큰상을 받아 기쁘고요. 주제가 주제였던 만큼 이야기를 잘 전하고 싶었는데 잘 전해졌으면 좋겠고 저도 앞으로 해양쓰레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서 오션우수상을 받은 바다지킴이팀의 황수진님은 “저희도 마찬가지로 공모전이 처음인데 수상하게 돼서 정말 기쁘고요. 평소에 플라스틱 문제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렇게 영상까지 만들게 돼서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라고, 같은 팀의 현민경님은 “영상 만들면서 많이 알게 됐고 평소에 비닐봉투를 줄이는 등의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가현님은 “평소에 해양쓰레기에 대한 관심이 없었지만 만들면서 심각성을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어서 열심히 준비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수상작 보기


오션최고상
https://youtu.be/iZbgvUKkuzg(바다가 아파요-길예나)


오션으뜸상
https://www.youtube.com/watch?v=BRoZflzh1MI&t=1s(바다를 살리는 길, 멀리있지 않습니다-해랑이들)
https://youtu.be/mCqwvqYu3PI(뚜뚜야, 뭐 먹어?-뚜뚜)


오션우수상
https://youtu.be/YvlnX3950Hc(자업자득-바닷가청년들)
https://youtu.be/Lt0yc_9fMNA(바다를 괴롭히는 미세플라스틱-바다지킴이)
https://youtu.be/yUm-DEV7YA8(바다의 시간-김가현)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