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의 날 맞이 대학생기자단 연안정화 행사

  • 19.06.24
    조회수 32
첨부파일
바다의_날_1.jpg

김지혜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방문연구원
jhkim@osean.net



 제 24회 바다의 날 기념 정화활동 및 치어방류 행사




바다의_날_1.jpg
제 24회 바다의 날 기념 정화활동 및 치어방류행사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이하여 5월 24일(금) 부산 다대포에서는 <제 24회 바다의 날 기념 정화활동 및 치어방류 행사>의 일환으로서 대학생기자단 연안정화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는 해양쓰레기 문제와 해양환경보호에 대해 대국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 환경부, 해양환경공단의 대학생기자단 약 40여명이 참석하였다. 행사는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이종명 소장 강연과 기자단 정화활동 및 해양쓰레기 수거 결과 분석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이종명 소장은 강연에서 국제연안정화의 목적과 방법을 소개하고, 국제연안정화를 통해서 얻은 중요한 결과들과 해양쓰레기 문제 인식을 공유하였다. 이 소장은 국제연안정화에서 시민들이 쓰레기를 단순히 수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쓰레기의 종류와 개수를 조사할 때 얻을 수 있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특히 국제연안정화를 통해서 10개의 쓰레기 종류가 연안 전체 쓰레기의 49%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이를 통해 정책적인 제안을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강연이 끝난 뒤 대학생기자단은 직접 국제연안정화 조사카드를 이용하여 쓰레기를 분류하고 정화하는 활동을 체험해보았다. 대학생기자단의 조사에서는 총 400개의 쓰레기가 수거되었으며, 대부분 일상생활 및 해변 레크레이션 활동에서 나온 쓰레기였다. 그중 음료수 병 파편들이 가장 많이 발견되었으며, 비닐봉지와 플라스틱 음료수 병이 그 다음 순서로 많이 나왔다. 또 이들은 국제연안정화에 참여한 뒤 자신들이 발견한 인상적인 쓰레기들을 발표하고 정화 결과를 공유하였다.



바다의_날_2.jpg
대학생기자단 대상 오션 이종명 소장의 야외 강연

바다의_날_3.jpg
폐타이어를 발견하여 수거하는 대학생기자단

바다의_날_4.jpg
대학생기자단의 국제연안정화 활동

바다의_날_5.jpg
연안정화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대학생기자단과 오션 이종명 소장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