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WPAP 프로그램 담당자, 오션 방문

  • 19.07.23
    조회수 52

김지혜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방문연구원
jhkim@osean.net

 

 

NOWPAP 프로그램 담당자, 북서태평양 해양쓰레기 행동계획 위해 오션 방문하다.

 

 

 

 

osean_meeting_jul_2019.jpg
오션 연구원들과 NOWPAP 프로그램 담당자 Liu Ning의 회의 모습




지난 7월 5일, 유엔환경계획(UNE)의 지역해 프로그램인 북서태평양 해양보전 실천계획(Northwest Pacific Action Plan; NOWPAP)의 프로그램 담당자, Liu Ning 박사가 NOWPAP 인턴과 함께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을 방문하였다. 오션은 해양쓰레기 전문 비정부기구로서 해양쓰레기 부문에 대한 북서태평양 지역 행동 계획에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북서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해양쓰레기 대응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확인하고, 새롭게 수립될 해양쓰레기 행동 계획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을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오션은 프로그램 담당자 Ning 박사와 함께 해양쓰레기 대응 행동에 대한 북서태평양 국가 간 차이점을 확인하고, 참조할만한 다른 지역해 프로그램의 행동계획이나 G7, G20과 같은 정부간 기구의 행동계획을 분석한 자료를 공유하였다. Ning 박사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행동 계획과 분석 자료들을 언급하며 향후 해양쓰레기에 대한 북서태평양 지역 행동 계획에서 고려야할 점들을 논의하였다.


NOWPAP은 1994년 대한민국, 일본, 중국, 러시아에 의해 설립된 다자간 정부 기구로서 유엔환경계획의 18개 지역해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이 기구는 북서태평양 연안과 해양 환경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에 사무국이 있다. 해양쓰레기에 대한 북서태평양 지역 행동 계획은 2008년 수립되어 개정을 앞두고 있다. 오션은 개정에 참고할 북서태평양 해양쓰레기 개괄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보고서는 2019년 하반기 중국 대련에서 열리는 NOWPAP 해양쓰레기 초점 회의에서 검토될 예정이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