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과 함께 한 국제연안정화 - 지오시스템리서치와 시흥 오이도에서 -

  • 19.10.28
    조회수 21
첨부파일
지오4.jpg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이종수
jongsulee@osean.net




오션 기업후원회원인 지오시스템리서치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제연안정화에 참여하였다.


지오시스템리서치는 2000년에 설립된 해양 조사 연구 전문기업으로 해양 물리 조사, 수치 모델링, 수질 및 저질 분석, 측량 및 탐사, 지리정보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지오시스템리서치의 국제연안정화는 작년과 같은 장소인 경기도 시흥 오이도 해변에서 9월 20일 실시되었으며 10여 명의 직원과 두 명의 오션 연구원이 참여하였다.


이 활동에 참여한 분들은 구석구석에 모여 있는 쓰레기까지 찾아서 수거하는 열성을 보여주었다. 다른 행사와 날짜와 겹치는 바람에 참여 인원이 적다고 안타까워하시면서 해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모두 수거해 주셨는데 특히 김홍선대표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연안정화에 참여하여 쓰레기의 추이를 보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 또한 다른 해변과 자료도 비교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거라는 말씀도 덧붙였다. 마침 우리나라에서도 해변 입양제가 도입되었는데 이는 해수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기도 하다. 이 제도는 한 기업이나 단체가 한 해변을 입양하여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돌보는 제도이다. 지오시스템리서치에게도 이를 추천했다.


올해 오이도 해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는 유리조각, 타일, 스티로폼 조각, 비닐봉지 등이었다. 도심과 가까운 곳에 있어서 생활쓰레기가 많은 비율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유리조각, 타일, 비닐봉지, 스티로폼 등이 발견되어 다양한 곳에서 쓰레기가 유입되었음을 시사해 주었다. 이 행사를 통해 수거된 쓰레기의 양은 약 77킬로그램이었다.


지오시스템리서치의 국제연안정화는 작년에 기업 단독으로는 처음 실시하고 올해도 참여해 기업의 국제연안정화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지속적인 참여로 국제연안정화의 참뜻을 많이 알리기를 바라며 많은 기업들이 그 뜻을 이어받았으면 좋겠다.



지오4.jpg
2019 지오시스템리서치 국제연안정화의 날 참여 단체 사진

지오1.jpg
국제연안정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종수연구원

지오2.jpg
쓰레기를 주우며 각 항목에 개수를 기록하고 있는 지오시스템 직원들

지오3.jpg
수거를 마친 후 무게를 측정하고 있는 봉사자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