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걷는 오션, 세밑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20.12.24
    조회수 91
첨부파일
감사jpg.jpg

홍선욱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대표
sunnyhong@osean.net



함께 걷는 오션, 세밑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 해가 이제 물러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강력한 위협이 지구를 강타하고, 우리의 생사를 좌우하며, 끝날 것 같았지만 다시 기승을 부리는 불안한 한 해가 지나갑니다. 지치고 힘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위로와 격려를 보냅니다.


여러분의 끊임없는 후원과 도움으로 오션에게 2020년은 또다른 도약의 시간이었습니다.


1. 코로나19로 인해 대중 행사가 줄었지만, 비대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바다청소365’는 1년 내내 꾸준히 계속 되었습니다. 오히려 자원봉사자들의 수가 과거보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지난 10년간은 스티로폼으로 만들어진 양식용 부표 줄이기와 낚시쓰레기로 인한 피해 줄이기에 열중했다면 올 가을부터는 ‘플라스틱 위기’라는 키워드로 보다 포괄적으로 플라스틱 해양쓰레기 문제를 대응해 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3. 오션의 전문 역량이 연구사업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하였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광역시도만이 아니라 국제기구의 연구사업까지도 수행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데이터 분석 능력이 높아져 시민과학을 통해 수집하는 빅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새해에는 새로운 기획으로 여러분에게 보람과 긍지를 되돌려 드리겠습니다. 보다 강력한 시민과학의 툴로 과학과 증거에 기반한 해양플라스틱 문제의 대안과 실천을 주도하는 데 앞장 설 것입니다. 오션을 사랑하고 후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과 험한 길, 함께 걷는 오션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세밑, 통영에서 홍선욱 올림




연구사업실적표4.jpg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