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WP(인도네시아 폐기물 플랫폼)에 대한 소개

  • 21.08.25
    조회수 63
첨부파일
test1.jpg

IWP(인도네시아 폐기물 플랫폼)에 대한 소개

원문: 이세미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crhee@osean.net

번역: 장윤정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yoonie.jang@osean.net

[출처]  IWP(인도네시아 폐기물 플랫폼)에 대한 소개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작성자 Yoonie



2015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 인도네시아 폐기물 플랫폼(이하 IWP)은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인도네시아 전역에 이해 관계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IWP는 다양한 분야의 이해 관계자를 한 곳으로 모으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이 함께 노력하는 집단적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써 폐기물 및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집단적 접근 방식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폐기물 문제 해결과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론 공유
2) 이해 관계자 간의 협력 강화 3) 이해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 또한, 2018년 IWP는 31개 국가에서 모인 6,000명 이상의 회원들과 함께 국제 폐기물 플랫폼을 공동 설립했다.
이 플랫폼은 국제기구, 정부 및 비정부 기구, 기업, 학교, 학생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IWP와 국제 폐기물 플랫폼의 회원들은 1) 쓰레기 재활용이 용이한 재활용 코드의 국제 표준화와 2) 해양 쓰레기 모니터링, 3) 자료수집 시스템의 일원화를 추구한다.

IWP는 환경교육 분야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인도네시아의 학생들이 폐기물과 기후 변화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방 정부와 협력하여 교육자들에게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Green Indonesia” 프로그램은 교사들에게 환경교육에 대한 30개의 수업 계획을 제공한다. “Plastic Free Campus” 이니셔티브는 학생들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도록 격려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소비를 교육한다. IWP는 학교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먼 시골 지역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사회에서도 활동한다. IWP는 인도네시아의 폐기물 관리 개선을 위해서 지방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IWP의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에는 관광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의 영향 최소화, 재활용품 수거 장소 설정, 플라스틱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인식 증진, 적절한 폐기물 관리 장비 공급 활동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IWP는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참여를 높이고, 재사용 및 리필 가능한 제품의 사용을 지속해서 장려하고 있다. 또한 길 위 소각(노상 소각)의 위험성을 알리는 포스터를 무료로 배포하고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활동 등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IWP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 구성원을 교육하고 이들과 소통할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

IWP의 역할과 파트너십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www.Indonesianwaste.org 혹은 Instagram @indonesian.waste.platform을 방문하면 된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