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쓰레기 활동 단체 소개 - 드림오션네트워크를 소개합니다.

  • 19.02.20
    조회수 129
첨부파일

드림오션네트워크를 소개합니다.

 

드림오션네트워크는 해양환경 정화활동과 조사 등으로 지역의 하천과 생태계를 보전하고, 해양환경교육, 문화교육 및 계승홍보 활동으로 청소년 및 시민인식을 증진시키며 다양한 지역 네트워크 활동으로 건강한 지역사회 형성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부산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현재 회원은 137명으로 2015 2017년에 <해양해설사> 양성과정에서 배출된 해양해설사들이 자체 모임을 조직하였으며 2017년에는 사랑의 열매 사업강의, 교재개발 및 남구평생학습지원사업(대연중, 오륙도중 해양환경교육), 지자체(기장군) 해안조사 전수실시 등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2018323일 부산시로부터 비영리단체 인가를 받아 ()드림오션네트워크로 공식 출발하였습니다.

 

20192월 현재, 해양환경공단, 부산시, 부산시환경교육센터와 다음과 같은 공모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국가해안쓰레기모니터링, 낚시쓰레기 조사사업해양수산부

  · 플라스틱 알갱이로부터 생명을 구해요 부산광역시환경교육센터

  · 부산시 시민과 함께 하는 클린에너지실천사업, 섬 낚시쓰레기조사사업 (오륙도, 나무섬, 남형제섬 등)- 부산시

  · 바다가 보내 준 여행가방 속 선물 이야기 해양환경공단

  · 부산시 5대 해수욕장 미세플라스틱 쓰레기 조사 녹색환경지원센터

국가해안쓰레기 모니터링과 낚시쓰레기 조사사업, 미세플라스틱 쓰레기 조사를 통해서는 해양쓰레기의 양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사 사업은 해양쓰레기 교육과 저감 활동을 위한 든든한 바탕이 됩니다. 플라스틱 알갱이로부터 생명을 구해요와 바다가 보내 준 여행가방 속 선물이야기를 통해서는 교육을 통한 플라스틱 쓰레기 저감, 해양 환경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조사사업과 교육을 연계한 활동은 단체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확산시키는 데 시너지 효과를 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91월 첫 사업으로 쓰시마시와 부산한국외국어대학교가 주최하고 일본의 환경단체(CAPPA), 부산의 해양환경단체, 드림오션네트워크(DREAM OCEAN NETWORK)의 협조운영으로 < 1회 한일교류해양쓰레기 워크숍 IN부산 >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부산의 중, , 대학생 35명과 일본 쓰시마시 고등학생 30명이 모여 해양쓰레기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 드림오션네트워크는 일광해수욕장 주변 해변과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의 방문을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발표를 통해 미세플라스틱 표본조사 조사방법과 결과를 소개하였고 부산의 해양보호구역 등 도심 가까이에 있는 바다의 가치와 해양교육 필요성, 해양쓰레기의 시민 과학적 조사방법 등을 알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다양한 활동의 성과물로 부산환경교육한마당 프로그램경진대회에서는 대상인 부산시장 상을 수상했으며 국민 참여 예산제에 해양쓰레기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기획재정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드림오션네트워크는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환경활동과 함께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활동에 힘써 일하겠습니다


2월 뉴스레터-13.jpg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