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리코리아, 창원 귀산에서 ‘연안정화’ 이벤트 열어

  • 20.12.24
    조회수 79
첨부파일

이은경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eklee@osean.net



지난 11월 20일 폴리코리아는 창원 귀산에서 ‘연안정화’ 활동을 하였다. 폴리코리아는 매달 1회 직원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색다른 활동을 고민하던 중 직원들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단체봉사활동을 기획하였고 오션에서 주최하는 국제연안정화의 날 기념 연안정화 활동을 하게 되었다.

오션에서 참가하여 오션소개, 연안정화 활동을 안내하는 시간을 가진 후 약 2시간동안 귀산 해안가에서 클린스웰 앱에 기록하며 쓰레기를 주웠다. 활동 후 해안가에 떠밀려온 스티로폼 부표, 관광객들이 무심코 투기한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낚시쓰레기 등 생각보다 쓰레기가 많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활동 소감을 들을 수 있었다.


다음은 이번 활동을 이끌어준 폴리코리아의 이원영 주임이 자사 블로그에 올린 글이다.




사진6.jpg
연안정화 활동을 함께한 폴리코리아 직원분들


안녕하세요. 폴리코리아입니다.
경영지원팀에서 매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11월 이벤트를 고민하면서 코로나 때문에 회식도 어렵고, 마스크 잘 쓰고 할 수 있는 색다른 이벤트가 없을까 고민하던 중 2020년을 마무리하면서 마음이 따뜻해질 수 있는 단체 봉사활동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단체 봉사활동도 코로나 때문에 운영하지 않는 곳이 많아 야외 봉사활동으로 찾아보는 중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에서 주최하는 국제연안정화의 날 기념 연안정화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날짜, 시간, 장소에 제약 없이 갈 수 있어서 폴리코리아의 생산 일정에 맞춰서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희가 청소할 구역은 창원에서 가까운 바다 귀산으로 정했습니다.
귀산 바다향 쉼터에서 집결하였습니다.
오션에서 연구원님이 나와서 인사드리고 봉사활동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클린스웰 어플을 설치하여 쓰레기를 주우면서 어떤 쓰레기가 많이 나왔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3인1조 짝을 만들어 포대와 장갑을 나눠 가지고 이제 출발~
다들 눈에 불을 켜고 쓰레기를 찾습니다.

귀산에 낚시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낚시쓰레기가 엄청 많더라고요
낚싯줄 낚싯바늘 낚시대까지...왜 그냥 다 버리시고 가는건가요?
해변쪽에는 떠내려온 스티로폼 부표들이 가득했습니다. 지나가시는 분들께서 좋은 일 한다고 칭찬도 해주셨어요.
유리조각과 담배꽁초도 엄청 많습니다. 카페에서 테이크아웃 해오는 플라스틱 용기들까지...귀산에 자주 왔었는데 이렇게 쓰레기가 많은 줄 몰랐어요.

이날 날씨도 너무 좋았습니다. 딱 야외활동하게 좋은 날씨~좋은 일을 하기 위해 밖에 나와있으니 직원분들 기분도 좋아 보입니다.

항상 놀러만 오던 귀산을 이렇게 회사 직원분들과 직접 청소를 하게 되니 귀산에 애착이 생기고 자연을 깨끗하게 아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폴리코리아가 지나가기 전과 후과 너무 달랐습니다.

낙엽 아래, 바위틈 사이사이까지 완벽하게 쓰레기를 주웠습니다.
우리 직원분들 청소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데 감동받았습니다 2시간 동안 쓰레기 찾기에 초집중!! 쓰레기가 보이면 바로 출동!!

약 1.4km의 거리를 2시간 동안 거르며 주운 쓰레기들을 한곳에 모았습니다.
그리고 어플에 쓰레기 체크했던 데이터를 전송시켜줍니다. 이 기록들이 모여서 연구 자료에 잘 쓰이면 좋겠습니다.

이제 포대의 무게를 측정해 봅니다.
폴리코리아는 이날 총 15개 마대, 112kg의 쓰레기를 주웠습니다.

쓰레기 줍는다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많이 하고 무거운 포대를 들고 다닌다고 생각보다 힘들었어요. 바다에 젖은 쓰레기 때문에 옷도 지저분해졌지만 마음은 뿌듯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해야겠죠? 포대를 모두 들고 회사로 복귀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첫 봉사활동이라서 가기 전에 많은 걱정이 있었지만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저희 직원분들은 어떤 이벤트던 적극적으로 기분 좋게 참여해 주셔서 폴리코리아에서 시행하는 봉사활동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쓰레기를 줍는 동안 직원분들 얼굴에 미소가 떠나지 않았습니다. 해안가가 깨끗해지는 걸 보면서 마음이 힐링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뜻깊은 시간을 우리 직원분들 모두 열심히 참여하여 너무 좋았습니다. 일도 잘하고 노는 것도 잘 노는 우리 직원분들이 이제는 봉사활동까지 잘 하시다니 완벽한 폴리코리아 직원분들입니다. 다음번에도 이런 뜻깊은 행사에 다함께 참여하여 좋은 시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오션 연구원님과 폴리코리아 직원분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사진1.jpg
오션소개와 연안정화활동 안내 시간

사진2.jpg
클린스웰 앱 한국어 안내서

사진3.jpg
클린스웰 앱에 기록하며 연안정화 활동 중인 폴리코리아 직원분들

사진4.jpg
주운 쓰레기 무게 측정

사진5.jpg
마무리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