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 363회 세미나: 프로젝트 '플라스틱 해적들'의 독일 강유역 쓰레기 조사: 학생들에 의한 강유역 쓰레기 분포 조사와 기인

  • 20.03.25
    조회수 118
첨부파일

이종수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jongsulee@osean.net




3월 10일, 제363회 정기 세미나에서 프로젝트 '플라스틱 해적들'의 독일 강유역 쓰레기 조사: 학생들에 의한 강유역 쓰레기 분포 조사와 기인 추정 다뤄




제 363회 오션 정기세미나에서는 ‘프로젝트 '플라스틱 해적들'의 독일 강유역 쓰레기 조사: 학생들에 의한 강유역 쓰레기 분포 조사와 기인 추정’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공부하였다.


원문
Tim Kiessling, Katrin Knickmeier, Katrin Kruse, Dennis Brennecke, Alice Nauendorf, Martin Thiel, Plastic Pirates sample litter at rivers in Germany e Riverside litter and litter sources estimated by schoolchildren, 2018. Mar. Pollut. Bull., 245; 545-557


요약
강은 인간 활동에 의한 쓰레기의 중요한 유입원이다. 하지만 강 유역 쓰레기의 기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시민 과학적 접근을 통해 2016년 가을과 2017년 봄, 독일의 크고 작은 강들의 강가에서 학생들과 쓰레기를 조사하여 이들의 기인을 알아보았다. 쓰레기의 중앙값은 0.14개/㎡였으며, 평균은 0.54개/㎡였다. 조사 연도들 사이에서 쓰레기 양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주요 쓰레기 유형은 플라스틱(31%)과 담배꽁초(20%)였으며 다음으로는 유리, 종이, 금속 순이었는데 이는 여가를 위한 방문자가 주 쓰레기 발생원임을 가르쳐준다. 85%의 조사 정점에서 담배꽁초와 음식 포장재로 이루어진 쓰레기 군집이 발견되었다. 또한 89%에 이르는 조사 정점에서 인간의 건강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쓰레기가 발견되었다. 학생들은 여가 활동을 위한 방문자들을 쓰레기의 주요 발생원으로 꼽았다. 이 연구의 결과들은 강 유역 환경을 보호하고 해양으로의 쓰레기 유입을 줄이기 위해 더 나은 교육과 정책이 긴급히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소개
강은 해양으로 유입되는 쓰레기의 주요 이동 통로로 인식되어 왔고 강으로 유입되는 쓰레기의 유입원은 하수처리장, 강 근처에서 이루어지는 여가 활동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보고된 많은 연구들이 강물에 부유하는 쓰레기에 집중되어 있으며 강 근처에 분포하는 쓰레기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최근 연안과 담수의 쓰레기 오염에 관한 연구가 시민 과학을 통한 데이터 수집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 이는 보다 넓은 지역과 긴 기간의 연구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 왔다.


이 연구에서는 독일의 크고 작은 강가에 분포하는 쓰레기를 시민 과학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1) 다양한 크기의 쓰레기 양을 조사 조성 식별 2) 쓰레기가 모인 곳 또는 인간의 건강에 유해한 쓰레기 조사 3) 쓰레기 발생원 식별


방법
조사는 2016년 가을과 2017년 봄에 독일의 340개 학교에서 5500명의 학생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조사 정점은 강 유역에 따라 라인강 유역 , 웨저강 유역, 엘베강 유역, 기타 북해로 흐르는 강, 발틱해로 흐르는 강 유역, 다뉴브 강 유역 등 6개로 그룹을 지었다. 각 조사 정점을 ‘0-5m, 5-15m, 15m에서 강둑까지’ 세 개의 조사 구간으로 나누었으며 각 조사 구간에서 최대 세 개의 반지름 1.5m의 원형 방형구를 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쓰레기는 종이, 담배꽁초, 플라스틱, 금속, 유리, 음식물쓰레기, 기타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쓰레기 군집 조사는 직사각형의 방형구를 설치하여 조사하였다. 방형구의 크기는 정점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1000㎡가 되도록 설정하였다. 쓰레기 군집이란 세 개 이상의 쓰레기가 서로 50cm이상 떨어져 있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참가자들은 3-10개의 쓰레기가 모여 있는 경우 작은 군집, 11-25개가 모여 있는 경우 중간 군집, 25개 이상 모여 있는 경우 대형 군집이라 기록하였다.


인간의 건강에 위해를 끼치는 쓰레기의 기록은 쓰레기 군집 조사가 이루어진 조사 구간에서 이루어졌다. 여기에는 깨진 유리, 뾰족한 금속 조각, 위생용품, 부패한 음식, 화학 물질을 포함한 쓰레기 등이 속한다. 유해 쓰레기는 정량적인 조사는 하지 않았고 있음, 없음만 기록하였다.


쓰레기 발생원 추정은 쓰레기의 사용처, 쓰레기를 발견한 위치 등으로 추정하여 다음의 분류 기준에 따라 기록하였다: 거주민, 방문자, 불법 투기, 산업, 배/보트, 강 자체(강 상류로부터의 유입).


조사한 데이터의 검증을 위해 단계적 검증 절차를 마련하였으며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데이터는 버렸다. 또한 쓰레기 군집에 대한 검증은 사진과 기록을 대조하여 이루어졌다. 유해한 쓰레기에 대한 기록은 제출한 데이터가 읽을 수 있고 완성된 데이터이고 모호하지 않으면 받아들여졌다.


결과 및 토론
발견된 쓰레기는 총 5955개였고 밀도는 0.14개/㎡였다. 쓰레기는 강 유역과 조사 연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연도에 따른 밀도는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어느 강 유역은 2016년에 높았고 다른 강 유역은 2017년에 높았다. 유역에 따라서는 발틱해로 흐르는 강 유역의 쓰레기 밀도가 가장 낮았다. 강의 크기에 따라서도 밀도의 차이를 보였는데 폭이 작은 강(10m이하)에서의 밀도가 큰 강보다 낮았다. 쓰레기는 주로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다음으로는 담배꽁초 > 유리 > 종이 > 음식쓰레기 > 기타 순이었다. 쓰레기 조성은 강 유역, 연도, 강의 크기에 따라 달랐다. 예를 들어 라인강에서의 플라스틱의 비율이 엘베 강 유역이나 다뉴브 강 유역보다 높았지만 차이는 비교적 작고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쓰레기 군집에 대한 조사 결과 총 638개의 군집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1.5개/1000㎡의 밀도에 해당한다. 가장 많이 발견된 강 유역은 다뉴브 강으로 2.3개/1000㎡의 밀도를 보였다. 라인, 웨저, 엘베 강 유역이 그 위를 이었으며 발틱해로 흐르는 강이 가장 작은 밀도를 보였다. 쓰레기 군집 수에 대해 강 유역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거의 모든 조사 그룹에서 유해 쓰레기가 발견되었으며 깨진 유리가 가장 많이 조사되었다. 다음으로는 뾰족한 금속 조각, 위생용품, 부패한 음식, 화학 물질을 포함한 쓰레기 순이었다. 유해 쓰레기가 발견된 정점의 비율에 대해 강 유역과 조사 연도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모든 조사 그룹에서 강을 여가 생활에 이용하는 방문객들을 쓰레기 발생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평가는 강 유역이나 연도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277개의 쓰레기 군집 사진 평가 역시 군집의 88%가 여가 활동가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시민 과학에 의해 이루어졌다. 시민 과학은 여러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적합한 전략을 적용하면 데이터의 질을 과학자들의 데이터 수준으로 맞출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단계적 검증 절차를 거쳐 데이터를 걸러 내어 질을 관리하였다. 여가 활동으로 강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큰 발생원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감소 정책이 만들어져야 하고 흡연자 관리와 음식을 준비해 오는 사람들에 대한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 학교 학생들을 조사에 참여시키는 것은 인식증진과 이들을 쓰레기 줄이기 활동에 참여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전략은 여가 활동가들이 난분해성이고 환경에 유해한 물질을 강변에 덜 가져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