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 389회 세미나: 인도네시아 작은 관광지 섬의 해양쓰레기 실태와 관광객의 인식

  • 20.11.24
    조회수 95
첨부파일

이종명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소장
jmlee@osean.net



해변쓰레기 현장조사와 방문객 설문조사로 관광 쓰레기 관리 방안 제안 



2020년 11월 3일 제389회 오션 세미나에서는 ‘인도네시아 작은 관광지 섬의 해양쓰레기 실태와 관광객의 인식’이라는 논문을 다뤘다. 이날 월례 국제세미나에는 오션의 연구진 외에 인도네시아의 민간단체에서도 참가하였다.


원문
Yusra Hayatiab Luky Adrianto, Majariana Krisanti, Widodo S. Pranowo, Fery Kurniawan, 2020. Magnitudes and tourist perception of marine debris on small tourism island: Assessment of Tidung Island, Jakarta, Indonesia, Marine Pollution Bulletin, 158: 111393


요약문
작은 섬에서 해양쓰레기의 발생원은 섬 안과 주변의 활동에 크게 좌우되는데, 그 중 하나가 관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작은 관광섬(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티둥 제도)의 해양쓰레기 실태와 관광객의 인식을 평가했다. 그 결과는 관광산업이 가장 큰 폐기물 발생원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고형폐기물의 주요 비중을 차지해 전체의 83.86%를 차지했다. 관리되지 않는 관광폐기물은 ‘극히 더러움’ 범주에 해당하는 ‘청정해변지수(Clean Coast Index)’로 이어져 관광객 수용지수를 떨어뜨렸다. 이러한 상황은 관광을 지속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관광 분야에서는 주민, 관광객과의 예방 및 협업 활동 등 폐기물 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 섬 관광에 앞서 반드시 관광객 인식 캠페인을 벌여야 한다.


토의한 내용
1. 해양쓰레기 오염도와 관광객의 수용성
연구가 이루어진 티둥 섬의 해변에서는 아주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발견되었다. 관광객의 인식 조사에서는 해양쓰레기 없는 해변이 관광지 선택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혔고, 해변에 50개 이상의 쓰레기가 있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사람의 비율은 20%에 불과했다. 그런데도 이 섬의 해변의 관광지로서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쓰레기를 관광지에서 중요하다고 고려한다면 이 섬의 해변 만족도는 매우 낮게 평가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이러한 상반된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해변의 쓰레기에도 불구하고 다른 조건이 너무 좋아서 만족도가 높았을 수도 있고, 혹은, 관광객 설문조사에서 질문 내용이 명확하게 작성되지 않았기 때문인 수도 있다.


2. 인도네시아의 관광지에서 쓰레기 관리 개선 방향
티둥 섬의 해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는 플라스틱 포장(음식 및 음료용)이었다. 이런 결과는 오션이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수행한 조사와 유사하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음료나 음식을 비닐 봉지에 넣어다니다가 먹고 나서 바로 버리는 경우가 많고, 이런 비닐들이 하천이나 바닷가에서 너무 많이 발견된다. 일회용 비닐 음식 포장 대신 계속 쓸 수 있는 물병, 도시락 등을 보급하고 사용하도록 캠페인을 벌일 필요가 있다. 안전한 식수를 물병에 담아 주는 곳도 많이 늘어나야 한다. 라부안바조 지역의 일부 카페 등은 개인 물병을 가져가면 무료로 물을 채워주는 ‘리필스테이션(refill station)’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다. 더 많은 상점,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