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284회 세미나: 양쯔강 하구 표층수의 부유 미세플라스틱- 발생과 분포에 관한 첫 번째 관측

  • 18.03.22
    조회수 60
첨부파일

양쯔강 하구 표층수의 부유 미세플라스틱: 발생과 분포에 관한 첫 번째 관측

 

 

이종수
(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leesavannah@hanmail.net

 

2018년 2월 20일, 오션의 제284회 정기 세미나에서는 '양쯔강 하구 표층수의 부유 미세플라스틱: 발생과 분포에 관한 첫 번째 관측'에 대한 논문을 다뤘다.

 

<원문>
Shiye Zhao, Lixin Zhu, Teng Wang, Daoji Li. Suspended microplastics in the surface water of the Yangtze Estuary System, China: First observations on occurrence, distribution. 2014. Marine Pollution Bulletin 86:562-568

 

<요약문 번역>
중국의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양쯔강 하구와 동중국해에서 부유미세플라스틱의 농도를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였다. 미세플라스틱은 부유법을 통해 추출한 후 현미경을 통해 모양과 크기에 따라 분류하였다.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는 강하구와 동중국해에서 각각 4137.3 ± 2461.5 n/㎥, 0.167 ± 0.138 n/㎥를 기록하였다. 플라스틱의 개수는 강하구에서 정점마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세 개의 해양 트롤 샘플에서 높은 농도를 보인 것은 강이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발생원이라는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 가장 흔히 보인 형태는 섬유였고 입자와 필름순으로 이었다. 구형 플라스틱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이 연구는 미세플라스틱의 동태와 잠재적인 발생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주요 내용>
1. 소개

공업지역의 연안 특히 강하구는 미세플라스틱의 우심지역으로 여겨져 왔다.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공업지역이자 경제 중심지역인 양쯔강 하구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Browne 등은 미세플라스틱의 농도와 인구 밀도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인구 밀도가 높고 강유출수가 흐르며 다양한 해양 활동이 일어나는 양쯔강 하구는 플라스틱이 퇴적되기 쉬운 지역이다. 그럼에도 양쯔강 하구의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는 잘 되어 있지 않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양쯔강 하구와 인접지역인 동중국해의 부유미세플라스틱의 농도와 분포를 밝히는 것이다.

 

2. 조사 지역, 시료 채취
양쯔강 하구 시료는 2013년 7월 22일부터 23일 사이에 7개 정점에서 표층수를 채취하였다. 동중국해 시료는 2013년 4월 4일부터 9일 사이에 15개의 뉴스톤 트롤을 통해 연안수를 채취하였다. 15개 정점을 연안에 수평인 방향으로 각각 다섯 개의 정점을 배치하여 세 구역(TCS: 연안에 가장 가까운 구역, TIS: 중간 구역, TFS: 연안으로부터 가장 먼 구역)으로 나누었는데 이는 연안에 수직인 방향으로는 세 정점씩 다섯 개의 구역(B, C, D, E, F)으로 나누어진다. 양쯔강 하구 시료는 두 번 반복하여 수집하였으며, 32㎛ 크기의 망을 통과시켜 플라스틱을 수집하였다. 동중국해 시료는 뉴스톤 넷을 통해 수집하였고 망의 격자 크기는 333㎛ 였다. 플라스틱은 분리, 소화 과정을 거쳐 0.5 mm보다 큰 입자만을 분석하였다. 플라스틱은 섬유, 필름, 입자, 구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크기는 0.5 – 1mm, 1 – 2.5 mm, 2.5 – 5 mm, > 5 mm 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3. 결과
양쯔강 하구에서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는 4137.3 ± 2461.5 n/㎥ 이었으며, 동중국해에서의 농도는 0.167 ± 0.138 n/㎥ 이었다. 가장 높은 농도는 양쯔강 하구의 Y1 정점에서 기록되었으며 8550 ± 1788 n/㎥ 이었다. 강하구의 농도는 정점마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을 통과하는 강이 있는 정점에서의 농도가 높았다. 동중국해에서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는 북서지중해에서의 농도와 비슷하였지만 북태평양환류대나 캘리포니아 연안에서의 농도보다는 낮았다. 본 연구에서 0.5 mm 보다 큰 입자만을 분석하였는데 이것이 농도를 낮추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연안에서의 거리로 나눈 세 구역에서는 농도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미세플라스틱의 크기분포는 크기가 작을수록 수가 늘어나 왼쪽으로 치우치는 그래프를 그리는 다른 연구의 결과들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양쯔강 하구와 동중국해 모두에서 섬유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각각 79.1%, 83.2%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세탁할 때 나오는 섬유 때문인 것으로 보이지만 폴리머 유형을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발생원은 알 수가 없다. 투명한 플라스틱과 유색의 플라스틱이 주요한 미세플라스틱의 구성원이었으며 흰색과 검정색의 플라스틱은 차지하는 비중이 적었다.

 

중국은 해양플라스틱 쓰레기의 가장 큰 발생원으로 꼽힌다. 플라스틱의 성질과 분포를 이해하는 것은 미세플라스틱이 미치는 경제적, 생태학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과 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연구는 양쯔강 유역의 미세플라스틱의 오염을 이해하는데 기본정보를 제공해준다.

 

<토론한 내용>
강하구와 해양의 물 시료에서 미세플라스틱을 걸러낸 망의 격자크기를 달리하였는데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한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료 채취시 강하구에서는 펌프를 사용하여, 해양에서는 트롤을 통해 수집하였는데 이 경우 역시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였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미세플라스틱의 색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이에 대한 발생원이나 분해 정도 등에 대한 정보가 없다.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면 이에 대한 분석이나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좋겠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