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285회 세미나: 산에서 바다까지- 미국 북동부 강의 플라스틱과 비플라스틱 미세섬유 오염 연구

  • 18.03.23
    조회수 60
첨부파일

산에서 바다까지: 미국 북동부 강의 플라스틱과 비플라스틱 미세섬유 오염 연구

 

 

이종명
(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 부설 한국해양쓰레기연구소장
sachfem@nate.com

 

2018년 2월 26일, 오션의 제285회 정기 세미나에서는 ‘산에서 바다까지: 미국 북동부 강의 플라스틱과 비플라스틱 미세섬유 오염 연구’에 대한 논문을 다뤘다.

 

<원문>
Miller, R.Z., Watts, A.J.R., Winslow, B.O., Galloway, T.S., Barrows, A.P.W., 2017. Mountains to the sea: River study of plastic and non-plastic microfiber pollution in the northeast USA. Marine Pollution Bulletin 124, 245–251.
https://doi.org/10.1016/j.marpolbul.2017.07.028

 

<요약문 번역>
물 환경은 인공 오염물질, 즉 화학적 혹은 고형 오염물질의 침전지이다. 미세섬유는 옷이나 다른 섬유에서 나오고 이 문제에 일부 기여를 한다. 이 섬유들은 플라스틱 혹은 비플라스틱 기원물질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허드슨 강을 따라 이들 두 유형의 미세 섬유의 존재와 분포를 조사하는 것이다. 표면 그랩 샘플러에서 채취한 시료를 0.45 마이크로미터 여과지에 걸렀다. 미세섬유의 풍도는 잠재적 오염을 제외한 후에 결정했다. 233개의 미세섬유가 142개 시료에서 발견되었고, 평균은 리터당 0.98개 였다. 미세-FTIR 결과 미세섬유의 반이 플라스틱이었고, 나머지 반은 비플라스틱이었지만 인공물이었다. 미세섬유의 풍도와 하수처리장 위치 혹은 인구 밀도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 자료를 외삽하고 가용한 수리 자료를 적용하여, 허드슨 강 유역 면적의 34.4%가 평균 3억 개의 미세섬유를 매일 대서양으로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계산했다.

 

<토의한 내용>
1. 그랩 샘플러를 이용한 물 시료 조사

이 연구에서는 그랩 샘플러를 이용하여 강물 일정 깊이에서 물을 담고, 그 속에 들어있는 미세섬유를 조사했다. 미세플라스틱 조사에서 그랩 샘플러를 이용한 경우는 처음 본다. 바다나 강 모두 특정 깊이별로 미세플라스틱 오염도를 파악하고 싶을 때 수질 조사용 그랩 샘플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바다에서 흔히 333 마이크로미터 만타넷 등을 이용하여 해수 표면을 걸러서 미세플라스틱을 조사하는데, 그물코의 크기가 커서 그 보다 작은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이 빠져나가 버리는 문제가 있다. 그랩 샘플러를 이용하여 물을 가져와 실험실에서 여과지에 거르면 아주 작은 크기의 미세플라스틱도 조사할 수 있다.

 

2. 비 플라스틱 미세섬유 오염
이 논문은 비 플라스틱 미세섬유의 오염 문제를 제기한다. 플라스틱이 아니라도 섬유의 가공 과정에서 염색제, 방염제 등을 추가하는데, 이들 물질이 독성 혹은 발암 물질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물 속의 미세섬유를 생물이 먹으면, 먹이 사슬을 따라 오염물질이 전이될 수 있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