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309회 세미나: 쓰레기 물결 바꾸기, 유럽 교육자와 학생들의 해양쓰레기 줄이기 역량 강화

  • 18.11.19
    조회수 24
첨부파일

쓰레기 물결 바꾸기, 유럽 교육자와 학생들의 해양쓰레기 줄이기 역량 강화


 

이종명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 부설 한국해양쓰레기연구소장

sachfem@nate.com

 

교사와 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인식 및 행동 변화 평가    

 

2018년 11월12일, 오션의 제309회 정기 세미나에서는 ‘쓰레기 물결 바꾸기, 유럽 교육자와 학생들의 해양쓰레기 줄이기 역량 강화’에 대한 논문을 다뤘다. 이번 세미나에는 오션 연구진 외에 드림오션네트워크, 시흥환경연합 등에서 참여하였다.

 

<원문>

 

Hartley, B. L., Pahl, S., Holland, M., Alampei, I., Veiga, J. M., &Thompson, R. C. (2018). Turning the tide on trash: Empowering European educators and school students to tackle marine litter. Marine Policy, 96, 227–234. https://doi.org/10.1016/j.marpol.2018.02.002

 

<요약문 번역>


해양쓰레기는 지구적 환경문제로, 교육자와 학생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대중들의 인식을 높이고, 해결을 위한 행동을 실천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갖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단순한 지식보다 행동의 변화, 그리고 그것의 결정 요인에 특별히 초점을 맞춘 두 가지 교육 활동을 통해 유럽의 교육자와 학생들이 해양쓰레기 문제에 관여하게 하여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연구 1에서는 120명의 교육자들이 해양쓰레기에 관한 온라인 훈련 과정에 참여하고 사전- 사후 설문을 통해 변화를 평가하였다. 훈련 과정 참여 후 교육자들은 향후 자신들의 교육에서 해양쓰레기 문제를 연계시키는 것에 대한 기술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연구 2에서는 341명의 학생들이 해양쓰레기에 대한 교육 영상 경연대회에 참여하고, 사전-사후 설문을 통해 변화를 평가하였다. 교육 활동 후 학생들은 해양쓰레기 문제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문제의 원인, 영향 등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으며, 쓰레기를 줄이는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고 답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적, 행동학 문헌에서 교육 활동이 어떻게 보고될 수 있는지, 또, 해양쓰레기 대응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체계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토의한 내용>


1. 해양 환경 교육의 목적

 

이 연구에서는 환경 교육의 목적을 행동 변화에 두고 있다. 환경교육에서 단순히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런 요소들로 지식, 인식, 관심, 개성, 효능감 등을 들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융합 교육, 멀티미디어 교육 등을 통해 교육자와 학생들 모두에게 유의미한 교육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해양환경교육, 특히, 해양쓰레기 교육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한 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최근 환경교육의 목적을 피교육자의 행동 변화로 두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2. 설문조사의 한계와 활용  


이 연구는 교육자와 학생들의 교육 효과를 자기 보고식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분석하고 있다. 이런 설문 조사는 표본 선발 효과, 바람직한 답변만 하기 등의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이런 한계를 사전-사후 조사, 온라인 설문, 역선택 질문 혼합 등을 통해 보완했다. 저자들이 영국에서 했던 교육 활동을 유럽 연합 범위의 교육자와 학생들에게 확장한 연구로, 설문 조사의 문항 구성, 연구 설계 등에서 참고할만한 점이 많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