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323회 세미나: 해변 관리 개선을 위한 교육과 인증 : 거주민과 방문자 간의 차이가 있는가?

  • 19.04.23
    조회수 53
첨부파일

이종수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leesavannah@hanmail.net

 

 

해변 관리 개선을 위한 교육과 인증


 

이 논문은 제323회 오션 정기세미나에서 공부한 것으로 해변 교육과 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거주자와 방문자로 나누어 설문 조사하였으며 인증제가 해변 관리에 주는 시사점을 연구한 것이다.

 

원문
Rachel Dodds, Mark R. Holmes, 2018. Education and certification for beach management: is there a difference between residents versus visitors? Ocean and coastal management. 160: 124-132

 

요약
해변 관리와 친환경적 행동을 둘러싼 많은 문헌들이 사회 규범, 인증제와 해변 관리, 이것들과 이용자의 교육 수준, 성, 나이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캐나다 온타리오 해변에서 1611명의 설문을 통해 교육, 인증제, 사회적 규범, 해변에 대한 만족도가 방문자 유형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른지를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 가설을 세워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거주자와 오랫동안 해변을 방문한 사람들이 환경 교육 제도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주자가 블루플래그 인증 해변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시 당국이 이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지지할 가능성은 낮았다. 나이 든 사람,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 여성들은 이것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플래그는 캐나다와 온타리오 해변에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지만 환경 보호와 마켓팅에 도움을 주는 구분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잘 활용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이 가져다 주는 혜택을 교육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주요 내용
해변은 육상과 수중 환경을 연결하는 독특하면서도 중요한 연안 생태계이다. 많은 연안 지역에서 관광객을 끌기 위해 해변에 의존하는데 이들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숙박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돈을 쓰기 때문이다. 해변 관리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해변 관리자들이 친환경적인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관리 프로그램과 전략을 찾을 때 블루플래그와 같은 인증제를 얻는 것이 교육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해변 관리는 많은 변수들을 고려해야 하며 거주자와 방문자간에 목적지의 방문 의도, 장소에 대한 가치, 기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욕구도 다르다. 이 연구에서는 거주자와 방문자간의 행동에 대한 동기와 해변의 환경 교육과 해변 인증제가 그들의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문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거주자들은 환경교육 제공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반면 방문자들은 여가 시설을 이용하기를 원한다.
1.a. 나이가 많은 사람, 여성,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반대인 사람들보다 환경 교육 제공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2. 해변 방문자들이 일단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 교육을 받으면 미래에 블루플래그 해변에 더 가고 싶어 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지지한다.
2.a. 인증제도에 대해 교육을 받으면 방문자들은 미래에 블루플래그 해변에 더 가고 싶어 하고 시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지지한다.
2.b. 나이가 많은 사람, 여성,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이 인증 프로그램에 비용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다.
3. 인증 프로그램이 있는 해변은 보존을 지원하는 사회적 규범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그러한 인증 프로그램 해변이 위치한 시나 해변에는 물병이 덜 버려질 것이다.
3.a. 거주자들이 방문자보다 버려진 쓰레기를 인지할 가능성이 높다.
3.b. 나이가 많은 사람, 여성,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은 거주하는 인근의 쓰레기를 인지할 가능성이 높다.

 

설문은 2016년 7월과 8월에 실시되었으며, 설문 응답자는 1664명이었으나 계절성 거주자를 제외하여 1661건의 설문만 분석에 포함하였다. 설문 장소는 블루플래그 해변 2곳, 비블루플래그 해변 2곳이었다. 네 해변 모두 인기 있는 해변이다. 설문은 30개의 객관식 문항이며 해변 선호도, 여행 거리, 해변을 방문한 동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 응답자들은 거주자 42%, 방문자 55%로 이루어져 있다. 방문자들은 주로 25-34세, 대학이나 전문대학 졸업자이었으며 소득수준은 다양하였다. 거주자들은 방문자들보다 젊었으며 소득은 방문자들이 높았다. 방문자들은 계절 당 한번에서 서너 번 해변을 방문하였으며 그룹(평균 4.4명)으로 방문하였으며 85.6%가 일일 방문이었다. 한 번 방문에 소비하는 금액은 50달러 미만이 72%를 차지하였다.

 

설문 결과 거주자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또한 이전 연구와 다르게 방문자에 반해 거주자들이 해변 시설을 더 많이 이용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해변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청결도, 수질, 탁도, 조류량에 대해서 방문자들의 만족도가 거주자들에 비해 더 높았다.

 

나이, 교육 수준, 성별로 시설 사용과 만족도 등을 살펴보면, 나이가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 35세 이상의 사람들이 시설을 더 많이 이용하고 환경 교육을 더 많이 받으며 시설에 다한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수질에 대한 만족도 더 높았다. 이전의 연구(Leonidou et al., 2015)와는 달리 교육 수준과 환경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간에는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인증제의 영향을 살펴보면, 약 75%가 블루플래그 해변을 방문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 해변 방문시 이 인증제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물었을 때 5점 만점 척도에서 평균 3.0점을 주어 보통정도로 중요하다고 답하였다. 여기에는 거주자가 방문자보다 더 영향을 끼친다고 답하였다. 시 당국이 블루플래그 인증제를 매년 신청하고 이를 관리하는데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하는가는 평균 3.5점을 받았으며 방문자들이 거주자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대학이나 대학원 이상 졸업자이면서 35세 이상의 여성들이 인증제 신청과 관리 지원을 더 지지하였다.

 

버려진 물병을 통한 해변의 청결도에 대한 조사에서 블루플래그 프로그램 해변이 있는 공동체에서 거리에 버려진 물병이 적었다. 또한 거주자들이 방문자보다 공동체나 해변에 버려진 물병에 대해 더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는 없었지만 교육수준이 낮고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플라스틱 물병을 버리는 것에 대해 더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로 볼 때 가설 1, 1a, 2, 2a, 3, 3a는 부분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3b는 거부되었다.

 

결론적으로 해변 관리자들은 첫째, 해변 관리 교육이나 보존 대책에 대해 거주자와 방문자간의 차이에 부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인증제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으며 방문자들은 시 당국이 이를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를 지지하지만 비용이 거주자들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인증제의 혜택에 대한 교육이 더 필요하다. 셋째, 나이, 성, 교육 수준이 친환경적인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환경 보호에 대한 긍적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오고 싶은 시 공무원과 자연 관리자들은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마켓팅을 계획할 때 이를 이해해야 한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