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션은 해양쓰레기에 관한 연구성과물, 교육홍보물 등 많은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 376회 세미나: 최소 표류시간이 몰디브에서 발견된 유령그물의 궤적을 암시하다

  • 20.09.29
    조회수 39
첨부파일

김여훈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연구원
yhkim@osean.net




유령 그물의 표류시간 추정 실험과 입자 확산 모델을 접목하여 그물의 궤적과 발생 어업 업종을 밝혀내려고 시도해



제376회 오션 정기세미나에서는 바다를 떠다니는 유령 그물의 표류시간과 이동 경로를 추정하는 실험을 통해 몰디브에서 발견된 유령 그물들의 기원을 추정하는 논문을 소개하였다.


초록
이 연구는 몰디브에서 발견된 유령 그물의 기원을 밝혀내기 위해 유령 그물의 최소 표류시간을 추정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표류시간은 오손생물(Biofouling organism)이 그물을 뒤덮은 비율과 유령 그물에서 발견된 따개비류 삿갓조개(Lepas anatifera)의 길이로 추산하였다. 몰디브에서 발견된 8개 유령 그물의 표류시간은 최소 7.5일에서 최대 101일로 추정되었고, 326개의 유령 그물 기록을 입자 확산 모델에 적용하여 과거 유령 그물의 궤적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유령 그물이 몰디브로 표류해서 들어올 “위험성이 높은” 업종이 선망(Purse seine) 어업과 자망(Gill net) 어업으로 확인되었다.
* 오손생물 : 바위, 선박, 말뚝, 생물체 등의 표면에 부착하여 사는 생물들의 총칭 (해양과학용어사전)


소개
ALDFG(Abandaned, lost or discarded fishing gear)란, 유령 그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가장 중요한 해양 쓰레기 중 하나이다. 과거 어구들은 자연 물질로 이루어진 것들이 많았지만, 1940년대 이후 합성 물질로 이루어진 어구들로 대체되면서 그 수명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유령 그물들은 결국 바다를 표류하다가 대양의 환류(Gyre) 안에 갖히거나, 먼 거리를 이동하다 산호초와 같은 연안 서식지에 걸려 발견된다. 유령 그물은 소유자를 알기 어려워 관리와 궤적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유령 그물의 기원을 파악하기 위해서, 관련 업종을 분류하고 표류 시간을 추산하여, 유령 그물의 이동 경로와 어업 업종의 공간 분포 연구하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유령 그물의 표류 시간과 기원 추정을 위해 생물 오손 평가와 해류 정보를 이용하였다. 생물 오손 평가는 해상에 부이와 그물을 계류하여 오손 생물의 발달과 성장 속도 및 크기를 관찰하였고, 탐사 기간(2017년 11월-2019년 2월)에 발견한 8개 유령 그물의 추정 나이와 몰디브에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발견된 326개의 유령 그물의 위치 정보를 입자 확산 모델에 적용하여 이동 경로를 역추적하였다.


결과 및 토의
몰디브에서 발견한 8개의 유령 그물 중 따개비류가 부착된 경우는 그 크기를 측정하여 나이를 추산하였고, 따개비류가 미부착된 그물들은 어구 계류 실험을 통해 나이를 추정하였다. 생물 오손 평가 결과, 해상에 계류한 어구에서 생물 군집의 천이가 관찰되었다. 계류 초반에는 규조류와 박테리아가 출현하였고, 계류 42일 이후에는 유공충(Elphidium sp.), 등각류 그리고 이매패류 등이 등장하였다. 계류 56일 이후에는 해상에 계류한 부이와 그물이 어떤 종인지 알 수 없는 오손 생물과 부착 잔해물들로 모두 뒤덮였다. 생물 오손 평가 결과를 토대로 8개의 유령 그물의 나이와 계류 시간을 계산한 결과, 가장 짧게 표류한 그물은 7.5일, 가장 오래 표류한 그물은 101일로 나타났다. 이렇게 계산된 값과 해류 정보를 입자 확산 모델에 적용하여 유령 그물이 이동해 왔음직한 장소를 추적하자 표류 시간이 10일 이내로 짧은 그물들은 주로 전통적인 어업이 성행하는 몰디브의 배타적 경제 수역 내에서 기인하였고, 표류 시간이 30일 이상인 그물들은 선망 또는 자망 어업 등이 활발한 다른 나라의 수역에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몰디브는 위치상 계절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표류 시간이 90일 이상인 그물들은 북동 계절풍이 불 때는 인도와 스리랑카의 배타적 경제 수역, 남서 계절풍이 불 때는 아라비아 공해에서 표류해 왔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유령 그물의 기원과 위험 업종을 더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수역에서 어떤 나라의 어떤 업종이 성행하는 지 업종별 공간 분포 정보가 더 필요하고, 생물 오손 평가는 어구 종류와 성분, 오손 생물의 종류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 록